#오늘의 장사팁 세상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묻기 전에 자신이 기운 나는 일을 하라.세상은 활기찬 사람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 해롤드 휘트먼, 작가 - #오늘의 장사 명언 고객의 성향이 내 가게의 정체성과 맞는가? 기존 고객과의 우호적이고 장기적인 관계가 중요한 것은 단지 작은 가게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사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전략적으로 수월하고 동시에 사업의 성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어떤 고객을 장기적 관계에 있는 고객으로 봐야 하는지 우선 고려해야 하며 이들의 소비성향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기업이나 가게의 정체성,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주변 시장의 특성 등을 면밀하게 분석한 후 이루어져야 한다. 즉, 지속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가게를 방문하고 구매한 단골 고객들의 특징과 이들과의 관계가 내 가게와 판매하는 것의 정체성과 잘 맞는지 우선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내 가게에서 이들에게 편안한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할 것인지, 가족처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할 것인지, 쇼핑의 편의와 친절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인지, 많은 대화가 더 필요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