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장사명언 겸손한 자만이 다스릴 것이요,애써 일하는 자만이 가질 것이다. - 에머슨 #오늘의 장사팁 직원 교육의 시작은 인사다 첫인상이 전부를 결정한다고 한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고 한다. 밝은 미소로 인사하는데 기분 나쁠 사람은 없다. 아르바이트생이 처음 들어오면 일주일간은 매장 입구에서 인사하는 것이 주요 업무가 된다. 인사를 못하는 직원은 손님을 응대할 수 없다. 연습을 시켰는데도 잘 안 된다면 그 직원과는 인연을 이어갈 수 없다. 우리는 직원들에게 인사할 때는 미소를 머금고, 두 손을 모은 상태에서 눈을 마주치라고 가르친다. 설거지하거나 다른 일을 하며 입으로만 "안녕히 가세요!" 인사했는데, 손님이 그 인사에 화답하기 위해 돌아봤을 때 눈이 마주치지 않는다면 기분이 어떨까? 아마 진심 없이 의무감에 한 인사라고 느껴져 서운할지도 모른다. 카운터에서 주문을 받고 계산하는 일은 손을 오래 맞춰본 직원이 맡는다. 단순하게 정확한 금액만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가게의 첫인상, 또는 마지막 인상을 남기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이다. 카운터의 직원은 눈을 마주치며 밝은 미소와 정확한 발음으로 계산하고, 손님과 어떤 식으로든 대화를 이어가야 한다. 고객이 어떤 책을 들고 있으면 "그 책 재미있어요?" , 지난 번 방문 했을 때와 달라진 것이 있다면 "머리 모양을 바꾸셨네요. 잘 어울리세요." , 그마저도 떠오르지 않는다면 "오늘 날씨 정말 좋죠?" 뻔한 말이라도 건네며 친근하게 인사해야 한다. 서비스직은 단순히 음식이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감동'과 '가치'를 파는 것이며, 그 방법은 '소통'과 '공감'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절대 망하지 않는 작은 장사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