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형제연구소 이과장입니다.오늘의 주된 주제는 식당유니폼을 어떻게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식당유니폼 만들때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사장님도 얼마든지 가게를 위한 마케팅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마케팅도 별거 아니라는걸 꼭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그럼 시작합니다.로고만 있는 식당유니폼, 손님이 쳐다도 안본다.말 그대로, 로고만 있는 식당유니폼은 손님이 안봅니다.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티셔츠가 눈에 튀지 않고 무난하면 안본다는 말입니다.어떤 손님이든 첫번째로 사장님의 가게를 중점적으로 보는건, 가게의 실제 리뷰 후기, 평점, 그리고 매장방문시 인테리어 및 청결상태, 실제로 SNS 후기와 비슷한지를 봅니다.사장님도 일끝내고 휴무일에 어디 가려고하면 검색먼저 하실겁니다. 손님의 입장이 되어보시면 간단합니다. 손님은 검색에 나온 결과를 보고 식당에 가는겁니다.나름 돈들여서 괜찮게 식당유니폼 만들었는데 막상 손님은 관심도 없고 쳐다도 안보는거에 대해 속상해 하지마세요.원래 식당유니폼은 사장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가게들이 많이 하기 때문에 별 감흥이 없는거랍니다.그렇지만 손님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걸 알려드릴게요. 마케팅멘트가 들어간 티셔츠는 손님이 쳐다봅니다.일단 등판에 글이 들어가면 사람들은 보게 됩니다. '저게 뭐지?' 라는 호기심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그리고 어떤 사장님께 들었는데, 의외로 재밌다고 하시는 손님들도 있다고 합니다.등판문구를 관심있게 쳐다보는 이유가 궁금하시죠? 잘 생각해보세요. 그럼 이런 결론이 나옵니다.'티셔츠에 글을 왜 써놓지? 그것도 한글을...?' 이라는 평소에 눈으로 보지못한 의외성 때문에 관심있게 보는거랍니다.보통 기성 의류에는 영어를 많이 넣지, 한글을 많이 넣지는 않으니까요. 기성의류에 한글을 안넣는 이유는 자주접하는 한글이다보니 익숙하고, 간지안나고 쑥쓰러워서 그런거라 봅니다.하지만, 가게에서는 멘트를 넣은 티셔츠를 입어도 쑥쓰럽지가 않으실겁니다. 가게전용으로 입는 옷이고, 평상복으로 입고 돌아다니진 않으니까요.등판 멘트는 독특하고 의외라는 반응을 유도합니다.등판 마케팅멘트를 넣으면 손님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가게홍보멘트를 등판에 새겨라.SNS에 우리 가게 사진 올리고 해시태그 달아달라고 등판에 멘트넣어 입는겁니다.처음에 말씀드렸던, 검색을 통한 방문을 위한 밑작업이라고 보시면됩니다.가게 리뷰가 올라가면 사람들이 볼거고, 그걸 보고 방문하게 되고, 매출이 늘어나게 됩니다.대신, 손님이 SNS에 올려주면 사장님은 어느정도 서비스를 드려야 됩니다. 소소한거라도 상관없습니다. 서비스 챙겨주시기만 하면 됩니다.처음에 후기받고 손님께 서비스 준게, 효과가 나지 않는다고 낙심안하셔도 됩니다. 원래 꾸준함이 중요한겁니다.요즘 사람들은 가게를 방문할 때 영업을 하는지 먼저 체크를 합니다. 그만큼 사람들은 인터넷검색을 많이 하고, 후기를 찾아보는 편이니 후기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그래서, 이왕 돈들여 식당유니폼 만드는거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게 최대한 효율을 뽑아내세요. 그게 가게를 위한 투자입니다. 마케팅보다 중요한 건, 가게의 기본 소양을 먼저 지키세요.좋은 후기가 나오는 건, 기본을 지켰을 때 입니다.매장 운영상태가 엉망이면 좋은 후기가 절대로 나오지 않습니다.요즘 손님들의 인식은, 기본도 못하는 식당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돈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식당을 개업할 수 있어서 그렇다고 하네요.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사장님의 가게는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생각있게 움직이는 사장님이라고 저는 믿습니다.기본을 꼭, 잘 지키세요. 기본도 없는 식당은 오히려 별점 1점의 악평만 쏟아질겁니다.그럼, 마케팅멘트 예시는 어떤게 있을까요?https://blog.naver.com/seomin8092/222954209549 위에 링크 타고 들어가시면 100가지 문구예시가 있습니다.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MY플레이스, 네이버 영수증리뷰, 카카오맵 리뷰, 인스타 해시태그 피드 리뷰, 장소리뷰, 배민리뷰, 쿠팡이츠 리뷰 등, 다양하게 준비된 멘트들을 위 링크에서 예시로 확인하세요.위에 마케팅멘트는 예시일 뿐, 가게 상황에 맞게 멘트를 변경하셔도 무방합니다.제가 말한대로 주문제작 하신다면, 이전보다 다른 가게운영을 하시게 될겁니다.제가 약속 드리겠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