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가게에서 입는 서빙복이 그냥 유니폼이 아니라 하나의 마케팅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한 서빙복인데 어떻게 마케팅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면 이 글을 끝까지 봐주시길 바랍니다.사장님들이 흔히 하시는 마케팅 방법은, 마케팅회사에 의뢰하여 손님을 끌어모으는 방식을 많이 채택합니다. 까놓고 이야기하면 돈 쥐어 주고 홍보좀 대신 해달라는 의뢰를 맡기시는 거죠. 장사하나만으로도 벅차서 여유가 없으신데 돈만주면 손님을 알아서 끌어오게 해주는 곳이 있으니 편하다 생각하셨을겁니다.하지만, 효과가 있으셨나요? 마케팅회사에 지불한 돈 만큼, 매출이라도 나오셨나요? 장사 더 잘되게 하려고, 더 큰 수익으로 만들려고 지불한 돈인데 생각만큼 효과가 없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사장님만큼 사장님 가게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평범한 마케팅 회사는 조회수로 수치화해서 비용을 책정하기 때문이죠. 조회수를 기준점으로 잡는 이유는, 마케팅회사가 진행한 프로젝트가, 사장님의 가게 매출과 연결이 되어 나온 매출인지, 아닌지 자세히 체크가 힘듭니다.그런데, 서빙복 하나만 잘맞춰도 마케팅회사에 들인 비용보다 나을겁니다. 서빙복이라고해서 와이셔츠나 쿡복 등 정복느낌으로 안하셔도됩니다. 단순하게 티셔츠로만 하셔도 전혀 지장이없습니다. 단, 서빙복에 반드시 인쇄를 넣으세요. 그냥 인쇄는 아니고 등판에 문구가 들어가는 인쇄를 넣으세요. 저희는 매일 만들어서 감흥이 없지만, 생각보다 등판문구가 들어간 서빙복을 입는 가게들은 많이 없습니다.등판문구 서빙복과 매출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등판문구에 원하시는 서비스 문구를 넣을 수 있습니다. 길게는 못넣어도, 짧고 굵고 강력하게 손님을 사로잡는 문구를 넣을 수 있지요. 예를들어, 단순한 문구가 아니라, 손님을 이용하여 리뷰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마케팅은 잘 모르는 완벽한 타인의 평가로 가게의 성공과 실패가 갈라집니다. 즉, 손님의 평가가 중요하다는 이야기이죠.그럼 손님의 평가를 어떻게 만들어 낼까요? 등판문구에 SNS에 올려주시면 음료서비스, 해시태그 달아 올려주면 계란찜서비스, 가격 할인 서비스 등 행동에 대한 대가를 손님께 제공하시는 겁니다. '그것만 해주면 이걸 준다는데?' 라고 생각하고 손님의 리뷰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그런데 왜 하필 서빙복에 등판문구를 넣어야 되는지 궁금하시죠? 현수막에 걸어놓는건 손님에게 다가오는 임팩트가 없습니다. 그냥 걸어놓은 건가 보다. 하고 넘기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서빙복처럼 사람이 직접 입는거에 등판문구를 새겨서 입는건 무게감이 많이 다릅니다. '저런옷을 입고다니네 ㅋㅋ' 라고 생각하시는 손님들이 많습니다. 등판문구라는게 비교적 인식이 잘 된다는 의미이지요. 그렇게 인식을 끌기 위해 만든 등판문구 서빙복이, 마케팅 용도로 활용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등판문구를 본 다수의 손님들이 직원이나 알바들에게 이벤트에 대해 물어볼겁니다. 그럼 직원들은 이런이런 이벤트 진행중이니 많이 참여해달라고 유도할것이고, 손님들은 가게음식을 찍고 그걸 SNS 계정에(인스타,블로그,페북 등) 피드를 올립니다. 그 후 손님의 지인, 주변사람 사람들이 그걸 보고 그 가게를 방문하는 꼬리의 꼬리를 무는 방식의 마케팅을 이끌어 내실 수 있습니다.광고가 아니라 리얼 후기 라고 많이 들어보셨죠? 예전부터 많이 하던 마케팅 방식인데, 그걸 사장님 가게 현장에서 등판문구 넣어 만든 서빙복을 직접 착용하여 해보세요. 마케팅 회사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등판문구 서빙복 만드는게 훨씬 더 저렴합니다. 그리고 서빙복과 마케팅도 두가지를 다 잡는 일석이조의 방법입니다. 마케팅회사에 헛돈 쓰지 마셨으면 합니다. (리얼후기 전문 마케팅회사는 많이 비쌀겁니다.)-----등판문구 들어간 서빙복보다 중요한 게 있습니다. 손님의 리얼 후기를 받을려면... '친절'하셔야 됩니다. 가게에 대한 평가는 감정의 영역이 들어갑니다. 인상이 중요하다는거죠. 어떤 가게를 들어갔을 때, 손님을 붙잡아 둘 수 있는건, 직원들의 친절이나 사장님의 친절, 그리고 매력적인 서비스가 있는 곳이 되겠지요. (가게 음식의 맛은 기본입니다.)친절하지 못한곳은, 그 어떤곳도 제공받고 싶지 않아하시는게 손님입니다. 방문한 손님께서 친절하지 않은 식당을 홍보해주려고 하지 않으실겁니다. 감정적인 부분을 꼭 생각하셔서 등판문구를 활용한 마케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친절이 뭘까?' 부터 고민해보시고 만약 친절하지 않다면, 그것부터 먼저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늘 항상 조심하는게 바로 친절에 대한 부분입니다. 서로 감정이 좋아야 다시 보고 또 보는거니까요.-----당장 하루 이틀만에 빠른효과를 보셔야 한다면, 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손님 리얼 후기가 들어가는 마케팅 방법은 시간이 최소 한달 이상 걸리는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쌓아둔다는 생각으로 맞추시길 바랍니다. 하나씩 쌓여가는 데이터로 사장님의 가게가 천천히 알려지게 된다는걸 꼭 알고계시길바랍니다. 최대한 오는 손님들께 후기를 받아내도록 힘써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강제로 권하시는건 절대 안됩니다!감사합니다.서빙복 등판문구 제작문의는 언제든 말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