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장사명언 누구를 만나든 간에그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라. - 노만 V. 필 - #오늘의 장사팁 살아있는 서비스의 첫 번째 기준 : 재방문 모든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재방문' 입니다.서비스 매뉴얼을 만들어도 워낙 많은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복잡한 매뉴얼 보다는 직관적이면서도 확실한 '기준'이 오히려 더 필요합니다. 저는 이 기준을 재방문에 둡니다. 어떤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바리스타는 '이 손님을 다시 오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를스스로 판단해서 그 일을 처리해야 합니다. 고객이 테이블에 커피를 쏟았다면? 내가 음료를 서빙 했는데 음료가 잘못 나갔다면?음료가 자신이 생각한 맛이 아니라고 한다면? 등등 많은 경우의 수 가운데서 바리스타들은 상황에 맞게,고객에 맞게 '재방문'을 기준으로 서비스하는 것이죠. 매뉴얼을 지키라고 하기보다는이런 기준을 말해주고 스스로 판단해서 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살아있는 서비스를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나는 스타벅스보다 작은 카페가 좋다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