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장사명언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노력한 만큼 가치가 있다.- 모리악 - #오늘의 장사팁 메뉴의 가치는 곧 가게의 가치 메뉴의 가치를 형상하는 데 제품, 공간, 서비스 세 가지 가치 기준이 필요하다. 첫째, '제품의 완성도'를 따져봐야한다. 얼마나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요리 만드는 기술 수준을 올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였는가에 따라 제품의 가치가 달라진다. 그리고 접시에 정갈하고 보기 좋게 담아내는 것까지가 제품의 가치에 들어간다. 둘째, '공간의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고객이 찾아오는 입지적인 부분부터 주차에 대한 편익, 매장규모, 인테리어가 공간의 가치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공간의 가치에는 비용이 투자되기 때문에 돈을 많이 들여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메뉴의 가격을 정할 때 이 부분을 고려해 적절한 가치를 담아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또 공간의 가치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부분이 음악이다. 치킨집 할 때는 배달 위주여서 음악이 크게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매장 위주의 장사를 하니 음악이 중요했다. 생맥주 전문점을 운영 할 때는 경쾌한 최신 댄스가요로 테이블 회전을 빠르게 유도했고, 수입맥주 전문점을 운영할 때는 리듬을 탈 수 있는 그루브한 클럽음악을 틀어 매장 분위기 수준을 올렸다. 카페를 운영하며 재즈를 주로 틀었고, '위안'을 콘셉트로 잡고 있는 지금의 매장에서는 명상에 가까운 편안한 음악을 틀고 있다. 셋째는 '서비스의 수준'이 메뉴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패스트푸드 음식점처럼 고객이 카운터에서 주문하고 다시 카운터로 와서 주문한 메뉴를 가져가고 치우기까지 직접 해야 하는 매장과 직원이 테이블로 가서 고객의 주문을 받고 음식을 테이블로 가져다주는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의 메뉴 가격은 다를 수 밖에 없다. 서비스의 수준 차이는 인건비의 차이가 되며 곧 메뉴 가격의 차이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런 메뉴의 가치는 가게의 가치가 되기도 한다. - 절대 망하지 않는 작은 장사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