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장사명언 -기본은 완벽하게 배워라-항상 멀리 내다봐라 - 워렌버핏 - #오늘의 장사팁 마진율을 조금만 줄이면 된다. 전문 메뉴 개발을 위해 다향한 고명이나 국물 등을 고안하다 보면 단가가 올라간다. 그런데 분식집과 경쟁하려면 라면 가격을 더 올리기도 어렵기 때문에 개발해놓고도 메뉴에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루에 라면을 10그릇 정도 판다고 해봤자 2만원인데, 더 줄일 데가 어디 있어?' 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차별화하지 못하는 것이다. 게다가 팔아봐야 별로 남지도 않는데, 거기다 튀김을 하나씩 얹어주면 남는 것이 정말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생각이 가장 위험하다. 식당을 하는 사람들은 지금 몇 그릇 파는지를 생각하면 안 된다. 분식집이든 고깃집이든, 매출이 떨어질까봐 시도조차 못하게 된다. 그뿐 아니다. 라면을 업그레이드 하라고 하면 하루에 라면 10그릇 파는데 튀김 하나 얹자고 튀김도 해야 하니 일은 많고 마진은 적어진다고만 한다. 그런데 라면을 업그레이드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라. 지금 10그릇 파는라면을 100그릇 팔기 위해서고, 현재 100그릇 팔고 있으면 300그릇 이상을 팔겠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니 지금 당장 손해 볼 것을 생각하지 말고 100그릇 팔 때를 생각하고 업그레이드 해야한다. 지금 상태에서 손익을 따지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손님을 모으면 안된다. 나는 받을 수 있는 가격을 받되 내용물을 특별하게 해서 손님을 끌라고 주장한다. 김밥을 싸게 팔면서 내용물을 부실하게 만들라는 뜻이 아니다.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가격을 받으면서, 가격 대비 만족도를 확실하게 높여주라는 의미다. 가격으로 장난치지 말라는 것 역시 이런 이유 때문이다. - 백종원의 창업레시피2, 초짜도 대박나는 전문식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