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장자유 VS 알바유니폼어떤게 더 효율적일까요? 미안하다 이거 비교하려고 어그로 끌었다 바야흐로 개성을 중시하는 시대입니다. 흔히 말하는 요즘 세대들은 획일화 된 것에서 벗어나고 싶어하고, 남들과 똑같은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을 되도록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른바 MZ 세대들의 경우는 이런 성향이 좀 더 강하다고 하는데요. 꼭 MZ 세대가 아니더라도 저희 어릴 때를 생각해보면,가능한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고 노력하고, 튀는 옷차림을 했던 것이 생각납니다. 그렇기에 어릴수록 이런 성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것도 같습니다.그렇다면 단체복을 아직 고수하거나, 유니폼 등을 입는 이유는 어떤 이유일까요?유니폼이라는 것은, 본인의 정체성을 내비쳐야 할 경우가 있거나, 직업을 표현해야 할 때 착용하기도 하고, 그 외에도 어떠한 단체에 속해 있을 때 그 단체의 소속감을 증가시켜 주고 결속감을 강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전자의 경우 특별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그러할텐데 쉽게 예를 들면 항공사의 유니폼이 그런 경우에 속합니다. 스튜어디스의 복장이 통일되어 있어 쉽게 눈에 띄어 수 많은 승객 사이에서도 쉽게 구별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후자의 경우는, 유니폼이자 단체복으로의 역할을 하는데, 보통 군복이나 교복 등이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군복의 경우 소속감을 나타냄과 동시에 위장에 유리하고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전투임무 수행시에 유리할 것입니다.교복은 대한민국의 교과과정을 거쳤다면, 거의 모든 분의 어린 시절에 함께 했을 것입니다. 심지어 유치원에서는 교복과 같은 기능을 하는 의상인 원복이 존재하는데, 이는 야외학습 등에서 혼자 길을 잃는 경우를 막기 위해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외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모두 착용하지는 않지만 사립학교의 경우에는 교복을 지정하여 가능한 통일된 의상을 착용하기도 합니다.우리가 좋아하는 해리포터의 경우에도 그러하죠. 심지어 각 학급의 이름에 따라 약간 변형이 된 교복을 각각 다르게 착용하죠. 배지와 넥타이, 그리고 목도리 등을 다르게 해 기숙사를 구분하는 걸 잘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단체복이나 유니폼이 아직까지도 우리생활속에서 없어지지 않는 것일까요? 신세대들이 모두 개성을 추구하고 남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려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 유니폼이 없어지지 않는 이유들이 있을 겁니다.앞서 말씀드린대로, 특정 직업을 가진분들에는 뛰어난 시안성을 주고,학생에게는 소속감을, 그리고 군인에게는 편리성과 은폐 엄폐하기에 유리해 임무시 유리한 부분이 있을것이며, 심지어 유치원생에게는 그 원복자체가 보호색과 같이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이러한 유니폼의 역할이 있기에, 획일화 된 것을 싫어하는 개성중시 사회에서도 아직 유니폼의 역할은 유효한 거라 생각됩니다.그렇다면 조금 더 강제적이지 않은, 일반 가게의 경우를 보겠습니다.작은 가게같은 경우엔, 이 유니폼이 강제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복장으로 서빙을 하거나 주방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흔합니다.하지만 알바유니폼이 있는 가게와, 없는 가게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앞에 말씀드린 유니폼의 역할 중, 시안성에 대한 부분인데 일단, 유니폼을 입는 경우에는 손님과 직원 혹은 알바와의 구별이 쉬워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유니폼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지어 알바유니폼이 없을 경우엔, 명찰이나 조끼 등을 착용하여 이를 구별하기도 합니다.이렇듯, 작은 가게에는 알바유니폼을 착용하기도, 하지 않기도 합니다.하지만, 체계를 갖춘 프랜차이즈 매장이나, 규모가 있는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이같은 경우엔, 흔히 보실 있는 것처럼 대부분 알바에게 유니폼을 착용하도록 내규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걸까요?알바유니폼은, 우리가 아침에 커피 한 잔을 테이크 아웃하기 위해 출근 길에 들르는 스타벅스에서도 볼 수 있고, 점심에 식사를 하기 위해 들린 맥도날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업무 중간에 들린 은행에서도, 택배를 전달해 주시는 택배기사님도, 퇴근길에 기름을 넣으려 들리는 주유소 직원들도 모두 알바유니폼을 착용하고 있습니다.심지어, 집에 가서 야식을 시켜먹을 때에도 티파니 색상의 배달의 민족 라이더 분들이 유니폼을 착용하고 저희의 일용할 양식을 가져다 주십니다. 먼저, 알바유니폼은 신뢰감을 줍니다. 먼저 말씀드린대로, 한 밤중에 야식을 시켜 먹을 때, 배달의 민족 유니폼을 입은 라이더분들이 방문을 하는데, 의심을 가지고 문을 열어주지 않으시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알바유니폼이 아닌 복장을 입은 라이더 분이 방문하신다면 어떨까요? 몇몇 겁이 많으신 분은 쉽사리 문을 열기 어려울 겁니다. 택배의 경우도 마찬가지고요.식당이나 카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바유니폼을 착용하신 분들은 시안성이 좋아 쉽게 눈에 띄기 때문에, 손님들이 필요한 것이 있을 때, 다른 손님들과의 구별이 쉬워집니다. 아무래도 홀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조금은 막아줄 수 있게 되며, 알바유니폼을 입고 계신 분들에 대해 손님과의 신뢰가 자연스레 형성이 됩니다.이 신뢰성이라는 부분 때문에, 알바유니폼이나 직원유니폼이 없는 프랜차이즈나 대형매장이 거의 없습니다. 고객과 매장 사이에 서로를 이어주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하는 창구의 역할을 하는게 바로 이 유니폼입니다.뿐만아니라 이 알바유니폼의 제작을 조금만 신경써서하신다면, 가게의 인테리어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 알바유니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눈에 띄거나 특이함이 있는 유니폼의 경우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는 <굿즈>가 예전보다 더 상품적, 디자인적으로 가치가 있어졌기 때문인데요.심지어, 알바유니폼이나 직원들이 착용하고 있는 의류를 판매하는 곳도 많아졌습니다. 생각보다 많이들 구매하시더라고요. 핫한 유니폼 제작을 하신 노티드 도넛 제주점 소위 핫하다고 하는 몇 군데의 핫플레이스를 돌아보면, 이 말이 틀리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브루클린버거더조인트의 굿즈여기까지 읽으신 몇몇 분들은 이런 생각을 하실겁니다. “큰 가게들이나 가능하지, 우리가게는 규모도 작고 우린 이런데 돈 쓸 여유가 없어! ” 네, 괜찮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처럼 하셔도 됩니다.홀은 손님과 알바가 뒤섞여 누가 누구인지 알수도 없어 여기저기 직원을 찾으며 혼란스럽고 시끄러우며, 알바들은 유니폼대신 다양한 본인의 존재미를 뿜어내는 옷을 입고 가게 분위기를 망치고, 통일감이라고는 1도 없는 그런가게를 원하신다면야저희 형제연구소는 이 알바유니폼 제작을 10년 넘게 제작해왔습니다. 그 어느 곳보다도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가격이 부담되시거나, 우리 가게의 규모가 작아 단체 유니폼을 맞추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더라도 카카오톡 상담 한번 해주시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저희는 사장님 혼자 운영하시는 1인업체의 경우에도 유니폼 제작을 진행 했었고, 이는 가게 매출에 적지 않게 도움이 되셨다는 후기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가격이 부담이 되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요.알바유니폼 제작은 어떠한 컨설팅 업체의 자문이나 마케팅 진행에 비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뿐만 아니라 유니폼 제작을 통한 알바와 직원들간의 소속감과 결속력의 증가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형제 연구소 홈페이지에 한번 들어와 보셔서 많은 후기들을 한번 감상해보시길 바랍니다.